티스토리 뷰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설명 신청자격, 한도, 금리 등 3차 이용방법 총정리
오늘은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설명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상품의 경우에 유사한 상품과 구별이 되는 특징이 있다고 하는데요.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주택을 담보로 대출이 실행이 되는 상품입니다.
담보물을 대상으로 하기에 대출인만큼의 신용도를 기반으로 한도와 금리가 정해지는 신용대출에 비하여 금리수준이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출거래약정과 관련이 된 사항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대출만기 전에 기한 이익이 상실되어 대출금을 전액 상환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약정에 따라서는 향후에 3년간 보금자리론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의 상품개요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상품의 경우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법에 따른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수행하는 채권유동화를 위해 대출채권이나 담보권이 공사로 양도가 되는 대출이라고 합니다.
대출계약 체결으로는 고객님께서 부담을 하셔야 하는 금액의 경우 대출금액과 이자, 수수료 등을 합산한 총액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금액으로는 대출심사 후에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며 심사후에 금융기관 담당자의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수수료나 비용부담등에 대해 알려드리면 먼저 인지세에 대해 이야기해봐야합니다.
이는 대출약정시에 납부를 하는 세금이라고 하며 대출금액에 따라서 차등 적용이 됩니다.
고객님이 부담하셔야 되는 비용으로는 근저당권의 감액이나 말소등기, 국민주택채권 매입비용 등이 들며 이는 근저당권설정금액의 약 1%라고 합니다.


금융기간와 부담을 하는 비용으로는 근저당권 설정 비용이며 등록세+교육세+법무사수수료+임대차 조사비용 등이 있으며 감정평가수수료 또한 금융기관이 부담한다고 합니다.
담보주택 화재발생에 따른 손해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화재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경우에 동 보험료는 채무자나 설정자가 부담을 한다고 합니다.

이자 납입 방법으로는 이자 납입일을 정해 매월 이자를 납입하시면 됩니다.
최초 이자의 경우 대출개시일로 1개월 이내에 가능하며 그 이후에 이자의 경우에는 이자 계산 최종일 다음날부터 1개월 이내에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이자 납입방법이 자동이체인 경우에는 이체 납입일에 잔고부족 등의 이체불가 사유로 납입금을 이체할 수 없는 경우에 약정납입일 이후에 매영업일에 미납금액을 출금하여 충당한다고 합니다.


다만 기한 이익을 상실한 경우에는 자동이체에 의하여 출금이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채무자의 경우 약정체결 이후에 이자 납입일을 1회에 한하여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출이자율의 경우 고정금리로 대출실행시에 결정을 한 금리가 대출거래약정서에 정한 기간동안에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 금리라고 합니다.
대출금리 결정요인으로는 안심전환대출 금리의 경우 조달금리와 대출취급이나 유동화에 소요가 되는 제비용 등을 반영하여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상품과 대출만기나 우대금리 적용 등에 다라서 결정이 된 최종 대출금리의 경우 대출만기일까지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상품별로 금리체계는 안심전환대출의 경우 대출실행시부터 만기까지 동일하게 고정금리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의 경우에 앞서 2015년과 2019년에 진행이 됐는데 1차 2차 안심전환대출 당시에 혼잡이 많아서 비판이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2차 신청 당시에 온라인 접수를 받은 주금공의 홈페이지는 마비에 가깝게 신청자가 몰렸다고 하는데요.
주금공의 서버도 확충하고 홈페이지를 변경하며 대비에 나섰다곤 하지만 신청자가 몰리면서 홈페이지 접속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그런 일을 사전에 미리 예방하면 좋아보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