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자격조건 신청방법 기간 상환 연장내용 참고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대출자의 지원 범위와 상환유예 기간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고객 가운데 실직이나 휴업, 폐업이나 휴업 등으로 일시적 상환 능력이 떨어져 연체중이거나 연체 가능성이 있는 경우 최대 3년 동안 원금상환을 유예해준다고 하는데요.

고객 본인이 이혼한 경우 신청이 가능하고, 가족 사망과 같은 기타 사유일 경우에는 상환 유예를 1년으로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대출자 가운데 육아휴직이나 고용 산업 위기 지역에 거주하거나 재직하는 고객만 최대 1년동안 원금 상환유예를 해주었는데요.

지난달 말 기준 원금 상환 유예 이용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대출 상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인데요.

세부적인 상품으로는 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u-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보금자리론입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은 대출거래약정 및 근거장권설정등기를 전차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p 저렴합니다.

t-보금자리론은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보금자리론입니다.

보금자리론은 신규주택구입용도, 전세자금반환 및 기존주택담보대출상환용도로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만기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대출 신청대상은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으로 대상으로 합니다.

주택수는 부부(미혼인 경우 본인)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하며, 담보주택 외 기존주택의 처분기한은 본 건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 차등 적용)를 대상합니다.

소득조건은 연소득 7천만원 이하(미혼이면 본인만, 기혼이면 부부합산) 입니다.

신용조건으로는 본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신용정보원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대출불가 신용정보가 남아 있으면 대출신청이 불가합니다.

신혼가구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이 85백만원 이하이어야 하며, 다자녀가구의 경우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1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억 6천만원(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4억원)입니다.

최대 LTV 70%까지 받아보실 수 있으며, DTI, 대출구조, 인정소득에 의한 소득산정 등에 따라 LTV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금리는 대출을 받은 날부터 만기까기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가산금리는 담보물 소재지가 투기지역인 경우에는 0.1%p, 부가금리 부과. 단, 녹색건축(예비)인증을 받은 경우 투기지역 가산금리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최종 대출 금리가 1.2% 미만인 경우 1.2%가 적용됩니다.

우대금리 조건으로는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신혼가구 등에 해당될 경우 금리우대 가능합니다.

최종 한도와 금리는 상담사 및 대출을 신청하시는 과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만기 50년 이용 불가) 중 한가지를 선택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중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단, 40년의 경우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50년인 경우에는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조건에 하에 선택 가능합니다.

거치기간은 없는 상품입니다.

지금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을 알아보았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상품설명서와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을 신청하시기 전에 상품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시고 계약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