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은행 버팀목 청년전용 전세자금대출 상품특징 신청조건 한도 연장 이자율 금리 상환안내
오늘은 국민은행 버팀목 청년전용 전세자금대출 상품이라고 하는 주택도시기금대출 상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상품의 경우에는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의 세대주나 세대주예정자에게 임차보증금 80% 이내 최고 7천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신청 자격으로는 먼저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 5% 이상을 지불한 뒤에 아래 조건을 모두 갖춘 고객이라고 하는데요.


첫번째로 대출신청일 현재로 민법상의 성년인 세대주나 세대주로 인정이 되는 자라고 하며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고객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최근년도나 최근 1년간 부부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이신 고객분이라고 하는데요.
대출신청인이나 배우자 합산 순자산가액이 통계청에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분위별로 자산 및 배채현황중에서 소득 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이신 고객분이라고 하며 2021년 기준으로 3억 2천 5백만원이라고 합니다.

대출금액으로는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이며 최고 7천만원 이내라고 하는데요.
대출기간은 2년이며 2년 단위로 4회 연장이 가능하고 최장 10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2년 1개월 이내에 만기일 후 1개월 경과 해당일이라고 하며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 5개월까지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한연장시마다 최초의 취급이 된 대출금 잔액 10% 이상을 상환하거나 미상환시에는 연 0.1%p 금리를 가산한다고 합니다.
상환방법으로는 만기일시상환과 혼합상환 중에 선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혼합상환의 경우 대출금 일부는 분할상환을 하시고 나머지의 금액의 경우에 만기 일시 상환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임차중도금이나 전세자금안심대출 보증서의 담보 버팀목전세자금의 경우에 혼합상환 불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이자의 경우 원금에 소정 이자율과 기간을 곱하신 후에 약정이자율이 연리에 의하는 경우에는 일 단위 365일로 월단위는 12로 나누어서 계산한다고 합니다.
대출대상주택으로는 면적의 경우 임차전용면적 85m2이하의 주택이며 이는 주거용 오피스텔도 포함이 됩니다.
임대인이 법인이신 경우에는 사업목적에 부동산임대업이 있는 법인 소유주택만을 대출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유주택 임대인이 채권양도 협약기관인 경우에 임차전용면적이나 세대주 요건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하며 차주별로 1실 취급이 가능하며 쉐어하우스는 공동주택이나 다가구, 다중주택 1가구에 2인 이상 임차인이 거실이나 주방등을 공유하면서 임대차하는 주택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지역구분 없음을 확인바랍니다.

대출신청시기로는 신규계약의 경우 임대차계약서상의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의 전입일 중에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라고 합니다.
증액갱신계약은 갱신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라고 하며 계약갱신시에는 주민등록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거주를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공공임대사업자의 소유 임대주택을 임차사용중인 자가 해당주택에 계속하여 3개월 이상 거주하셔야 된다고 합니다.
월임대료를 임대보증금으로 전환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대출신청이 가능한 점 확인부탁드립니다.

가파른 시장금리의 상승으로 인하여 상대적 저금리 상품인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이용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경우에는 정부 주택도시기금을 통하여 무주택 서민이나 저소득층에게 임차보증금을 대출 지원하게 되는 정부지원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전세자금대출에 비하여 금리가 많이 낮고 신혼부부나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의 경우에는 많은 한도를 받아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